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질병공부 건강관리

[질병공부]인후염 원인과 증상, 치료법

by 적투 2018. 11. 19.
반응형

[질병공부]인후염 원인과 증상, 치료법


어느덧 가을인 11월이 절반이 더 지나갔습니다. 이제 슬슬 겨울준비를 해야 할 때인가봅니다. 일교차는 가을 초보다는 덜해졌지만 결코 좋지많은 않은게 낮에도 점차 추워진다는 뜻이겠죠. 흔히들 이 시즌에 걸리는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감기'가 그것입니다. 저도 얼마전 감기에 걸려 크게 고생하였습니다. 일년에 한번씩 오는 이벤트인데 이번에도 역시 11월을 그냥 넘기지 않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인후염', 인후두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목감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정의



인후염, 인후두염이라고 불리는 이 질병은 흔히들 말하는 목감기라고도 하며, 인후와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대부분 알고있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단순포진, 에코 바이르서 등과 같이 바이러스를 통해 인두와 후두를 포함한 상기도 점막에 생기는 염증성 반응을 말합니다.


원인



바이러스나 세균등에 감염되어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 만성과 급성이 있는데 급성의 경우 바이러스, 이상기온, 급격한 온도변화, 과로 등등이 원인으로 발생되며 만성의 경우 급성인후염이 재발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지나친 흡연, 음주, 자극적인 음식섭취, 목의 무리한 혹사등이 그 원인이 되고있습니다. 드물게는 자극성 가스나 화학물질 등을 들이마셔서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일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마셔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되도록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고있습니다.



증상



인후염 추기에는 코와 목에 이물감과 건조감이 나타나며 가벼운 기침 등을 자주하게됩니다. 이게 심해지게되면 인두와 후두에 통증이 생겨 음식을 삼키기 어렵고 고열과 두통, 식욕부진, 이명 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입에서 냄새가나고 혀에 설태가 끼기도 하며 목소리가 쉰 목소리로 변하고 귀 밑부분과 귀 윗부분의 신경에 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이 경우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이 심하게 되며 두통과 함께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하여 음식을 삼키느넥 좋습니다.. 노년층이나 면역 능력이 약한 환자의 경우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비염, 폐렴, 금성중이염, 부비강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인후염의 경우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심하지 않은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물을 많이 섭취하면 수일 내로 증세가 완화되기도 합니다. 세균감염이 의심되는 두통이 심하고 열이 높을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약을 처방받아 항생제 치료를 하고 주사를 맞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예방법과 식이요법



목에 안좋은 행위인 흡연을 하지 않고 몸에 꽉 끼는 옷을 입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가급적이면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일교차가 심한 경우 몸의 온도를 되도록 일정하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물을 자주 마시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것도 한 방법이다. 또한 바이러스를 피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역시 손싯기입니다. 외출 후 반드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