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정보

2019년 태양광 실제 수익표 공개

by 적투 2019. 3. 9.
반응형

그동안 블로그를 쉬면서 여러가지 일들이 많았습니다.

사무실에서 일만 하면서 지내는게 아닌 직접 현장도 뛰고 영업도 뛰면서 조금 더 세상을 알아가는 중입니다.


영업을 하게 되다보니 세상엔 정말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과 다양한 성격의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걸 알게되었고 그 모든 사람들의 NEEDS가 모두 다르다는 걸 알게되면서 이 사람은 어떻게 상대해야하고 저사람은 어떻게 상대해야하는지를 점점 깨닫는 중입니다.


만으로 일년도 채 못채운 영업경험이지만, 여러 경험을 통해 스스로가 성장해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정도입니다. 


1. 작년도까지의 태양광발전소 예상 수익표


지난글 : 태양광 발전소의 실제 수익성


먼저 본론으로 들어가 지난 2018년도 6월 여름에 올렸던 예상수익표입니다. 



2017년도 1년간의 자료를 가지고 계산해 봤던 예상 내역표였습니다. 2017년도 한해동안 토지 위에 100kW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했을 경우 약 3,400만원의 연 수익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2018년도 한해동안과 올해 태양광발전소의 수익은 어떻게 변동이 되었는지, SMP와 REC의 가격은 얼마나 변동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씁니다.



2. 2018년도 태양광발전소 연간 수익표


지난번에 이미 포스팅하긴 했지만 간략하게 다시한번 수익성을 계산하는 방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발전소로 수익을 내는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1) 한국전력공사와의 수급계약을 통해 받는 SMP 대금지불

 SMP가격 x 일조시간 x 365일 x 발전소 용량  

(2) 에너지관리공단에서 발급해주는 REC를 전력거래소에서 거래해서 받는 금액

 REC가격 x 일조시간 x 365일 x 발전소 용량 x 가중치


아마 다들 알고계시겠지만 한국에너지관리공단에서 주는 총 발전량에 가중치를 곱하여 REC를 발급해주고 있습니다. 이 가중치제도에 있어서 2018년도 REC공청회를 통해 변화된점이 있으니, 이점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난 2018년도의 SMP의 가격과 REC의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먼저 SMP입니다.



자료출처 : 한국전력공사 


지난 2018년도 SMP 가격표입니다. 작년 연간 금액을 평균으로 계산한다면 95.1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REC 가격입니다.

자료출처 : 신재생 원스톱 사업정보, REC거래시장정보


위와같이 2018년도 REC의 평균가격은 98,370원이 되겠습니다. 그럼 위 정보를 토대로 2018년도 연간 예상 수익내역표를 만들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2018년도 100kW 태양광발전소 예상 수익표

위 표와 같이 토지 위 연간 예상 수익은 약 2,800만원으로 600만원가량 감소하였고 건축물의 경우에도 800만원가량이 감소하였습니다.(건축물의 경우는 작년에 올린 표가 잘못되었었습니다. 작년 예상치로 계산하면 39,529,500원 입니다.)


두 표를 비교해보시면 아시겠지만 REC의 단가가 작년대비 많이 하락한 것이 원인입니다. 예상 해볼 때 앞으로 태양광발전소는 더욱 늘어날 것이고 REC의 수요량이 2020년도까지는 급격히 늘어나지 않을 것이므로 현재 단가보다 더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되어집니다.



3. 태양광발전소의 수익률, 과연 투자가치가 있는가?


우리들은 투자에 대해서 생각 할 때 여러가지를 고려해야만 합니다. 투자는 자원 투자와 인적투자가 있는데, 이 둘 모두 중요하게 고려되어야만 합니다. 


태양광발전소의 경우 두가지의 자원이 모두 많이 들어갑니다. 설치하는 금액 자체도 싸지 않을뿐더러 투자금을 회수하는 기간도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토지가 있어 태양광을 설치 했을 경우 약 17~18%의 수익률을 보이며 투자금 회수기간은 5.2년~5.5년정도가 걸릴 것입니다. 


본인 토지가 없어 토지매입금까지 투자금으로 계산하게 된다면 13~14%대의 수익률을 보이기 떄문에 약 7.1년정도의 투자금 회수 기간이 걸리게 됩니다. 물론 SMP금액과 REC금액의 변동에 따라 더 짧아질 수도 길어질 수도 있씁니다.


위 내용만 보면 그다지 좋은 투자처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다른 투자처들과 비교해본다면 어떻게 될까요?


2019년도 현재는 은행금리 2%대, 은행투자금융상품4%대, 원룸, 오피스텔 임대 5~7%대, 건물 상가 임대 5~8%대를 기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실제로 투자를 태양광발전소로 처음 해보시는 분들은 2015년~2017년도보다 떨어진 수익성에 불만을 표출하시는 분들이 제법 있었습니다. 하지만 태양광발전소 뿐만이 아닌 부동산 임대업을 하시거나 펀드 등 다른 투자상품을 이미 가지고 계선던 분들의 얘기는 전혀 달랐습니다.


'이만한 사업이 없다, 금액이 아무리 떨어졌어도 이정도 사업이 어디있느냐.' 라는게 공통적인 의견이었습니다. 


4. 마무리


2019년도에는 제 태양광발전소도 준공이 되는 해입니다. 굉장히 많은 기대를 걸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첫 사업이기도 합니다. 아직 100kW 의 소규모 태양광발전소로 시작하지만 100kW씩 늘려가다보면 편안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거라 기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