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질병공부 건강관리

[질병공부]냉방병 두통, 냉방병 증상과 원인, 예방법과 빠른 완화 법, 치료법

by 적투 2019. 8. 8.
반응형

여름감기는 개도 안걸린다는데 얼마전 크게 감기에 걸렸습니다. 잦은 외근으로 에어컨을 쐬다 밖에 나갔다 다시 사무실에 들어오기를 반복해서인지 몸이 온도에 적응을 못하더군요. 결국 코감기와 두통, 복통등이 와서 하루종일 갤갤거리며 있었습니다. 비록 여름은 다 지나갔지만 그래도 아직 더운만큼 냉방병을 증상과 원인을 알아보고 예방법과 빠른 완화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방병 두통, 냉방병 증상과 원인, 예방법과 빠른 완화 법

1. 냉방병의 정의 

냉방병은 여름철 냉방이 강한 곳에 지속적으로 있을 경우 가벼운 감기, 몸살, 두통등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쉽게 말해 질병이라기보다는 감기와 같은 증상을 나타내는 증후군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냉방병의 원인

냉방병의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레지오넬라라는 세균이 냉방기를 통해 빌딩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감염시키는 것을 얘기합니다. 같은 냉방기를 사용하는 전체에 퍼지며 주로 면역기능이 약한 사람이 걸리기 쉽습니다. 때문에 냉방기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하나로는 급격한 온도차이 때문입니다. 냉방을 추울 정도로 틀어뒀다가 밖을 나가면 온도가 높아 덥다고 느끼는데 이 때 온도차이가 5도 이상일 경우 우리 몸은 몸의 온도를 맞추기위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이 온도와 습도의 급격한 변화에 몸을 적응시키려고 하다보니 두통과 식욕부진, 코막힘 등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3. 냉방병의 증상

냉방병의 증상은 크게 세가지로 나뉘어집니다.

 

1) 호흡기 증상

주로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는 레지오넬라 균 때문에 감기와 같은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의 증상이 일어나고 이는 곧 감기로 이어지기 쉽상입니다. 또 몸이 쉽게 피로해지고 손발이 붓거나 어깨와 팔다리가 무겁고 심할 경우 관절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2) 두통

사람들이 내가 냉방병에 걸렸구나라고 많이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바로 두통입니다. 마치 심한 감기에 걸렸을 때 처럼 주로 전두엽쪽과 평소 귀가 안좋았던 분들은 귀 윗쪽의 두통이 발생합니다. 

 

3) 만성 질병 악화

만일 본인이 어떤 질병을 가지고 있었다면 질병이 악화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냉방병에 걸렸을 시에는 면역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질병의 영향이 더욱 클 수 있습니다.

 

3. 예방법과 치료법 

1) 예방법 - 냉방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몇가지 얘기 해 드리겠습니다.

- 에어컨의 찬공기를 직접 몸에 닿지 않도록 하고 긴 소매의 옷을 준비하여 몸이 너무 차지 않게 해줍니다.

- 가끔 외부에 나가 바깥공기를 쐬는게 좋습니다.

- 너무 찬물은 마시지 않고 적당히 시원한 물을 마시는게 좋습니다.

- 에어컨을 2시간 이상 틀었다면 5분정도는 환기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 에어컨은 항상 청결을 유지하고 필터청소도 월 1회 이상 하시는게 좋습니다.

- 가벼운 운동을 하여 땀을 흘리는 것도 좋습니다.

 

2) 치료법 - 사실 냉방병에 걸려 궁금한게 있으신 분들은 어떻게 하면 빨리 통증과 두통을 완하 할 수 있을까? 하는 마음에 검색하는 것일테죠. 예방법보다 더욱 중요한게 치료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치료법을 찾기는 어렵죠. 

저도 여러군데 알아봤는데 거의 나오지 않아 제가 직접 사용해본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냉방병 두통이 심할 경우

- 10~15분정도 짧게 잠깐이라도 자는것이 좋습니다. 눈을 감고 누워있다보면 두통이 좀 완화되었습니다. 저의 경우 냉방병에 걸렸구나! 하는 두통이 오면 15분, 길게는 30분정도 자고 일어나는 편입니다. 회사에서도 말이죠.

 

- 따뜻한 차를 마십니다. 제가 마셔본 효과 좋은 차로는 레몬차와 캐모마일, 결명자차가 효과가 좋았습니다. 그중 상큼하고 약간 시큼한 레몬차가 효과가 좋안던 것 같습니다.

 

- 저의 경우 위처럼 하면 한두시간 후면 두통이 사라져서 꼭 냉방병이 아닌 다른 때 두통이 올때마다 즐겨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2) 기침과 복통, 설사 등을 하는 경우

- 잠을 푹 주무셔야합니다. 복통등을 가라앉히기 위해 음주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냉방병이 하루 이상 지속된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어떤 방법이든 다 좋지만 여름철 냉방병에 안걸리기 위한 제일 좋은 방법은 운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땀을 한번 쫙 뺴고나면 어떤 병이든 걸리지도 않습니다. 여름이라고 너무 덥다고 집에만 있지 말고 한번씩 밖에 나가 운동을 하시는것도 좋을것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