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정보

#1.스팀잇이란 무엇인가?(스팀잇을 하는 방법 및 수익을 내는 법)

by 적투 2018. 7. 7.
반응형

지난글

#0. 가상화폐SNS, 스팀잇에 투자하다. 에 이어서 쓰는 시리즈 글입니다.


#1.스팀잇이란 무엇인가?(스팀잇을 하는 방법 및 수익을 내는 법)


1. 스팀잇이란?


블록체인 기반의 SNS로서 페이스북의 '좋아요'와 같은 기능으로 '스팀(STEEM)'과'스팀달러(SBD)'라는 코인을 얻을 수 있다. 이 스팀과 스팀달러 코인은 국내 코인거래소(빗썸, 업비트 등)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거래소의 계좌로 옮겨 거래를 하면 현금으로 바꿀 수 있다. 다른 SNS와 달리 실제 수익을 낼 수 있는 SNS인 것이다. 


2. 스팀잇의 보상


다른 SNS와 마찬가지로 글을 올리고 '보팅(Voting)'을 받는다. 이 '보팅'은 페이스북의 '좋아요'나 인스타그램의 '하트'와 같은 역할을 한다. 다른 점은 이 보팅을 받는 수와 그 액수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코인의 갯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양질의 글을 올려서 많은 '보팅'을 받는것이 중요하다. 


3. 다른 SNS와의 차이점


 네이버, 티스토리, 다음, 유투브, 텀블러 등등 수많은 SNS가 있지만 모두 광고를 올리거나 PPL을 통한 수입이 대부분이며 직접 수익을 내는 경우는 스폰을 제외하거는 전무하다고 보여진다. 하지만 스팀잇은 자신이 쓴 글에 직접적인 보상을 코인으로 얻게 되고, 이 코인은 바로 거래소에서 현금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다른 장점은 글을 쓰는 작가에게 뿐만이 아니라 글을 읽고 '좋아요', 즉 '보팅'을 해주는 사람들에게도 보상이 돌아간다. 좋은 글을 읽고 '보팅'을 했을 때 그 글에 대한 보상이 작가에게만 돌아가는 것이 아닌 자신에게도 일부 돌아오기 때문에 '보팅'을 하는 사람들도 적극적으로 '보팅'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보팅을 하고 보상을 얻는 것을 스팀잇에서는 '큐레이션'이라고 부른다.


4. 스팀잇으로 수익 체계


(1) 글쓰기

 정해진 주제는 없다. 코인에 대한글, 일상글, 시, 만화 등등 현재 스팀잇에는 다양한 주제로 글들이 올라오고 있으며 펀딩같은 수익을 위한 글들도 올라오고 있는 중이다. 다양한 주제로 다른사람들이 좋아할만한 글을 적는것이 중요하다.


(2) 보상 - 1

 스팀잇의 보상은 7일 단위로 이루어진다. 한가지의 글을 썼을 경우 7일동안 보팅을 받을 수 있으며 7일이 지난 시점에서 저자에게 75%의 보상을 주고 큐레이터에게 25%의 보상을 나누어 주게된다.


(3) 보상 - 2 

 스팀잇의 보상은 총 3가지의 형태로 받을 수 있다. 바로 스팀과 스팀달러, 그리고 스팀파워이다. 글쓴이는 자신의 글의 보상을 '스팀파워 50% + 스팀달러 50%' 로 받을 것인지 '스팀파워 100%'로 받을것인지를 정할 수 있다. 보상을 받지않는 글도 쓸수 있기는 하다. 


위 사진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스팀과 스팀달러, 그리고 스팀파워로 보상을 받게되는데 모두 코인이긴 하지만 차이점이 있다. 스팀과 스팀달러는 바로 거래소로 이동하여 현금화가 가능하지만 스팀파워는 그렇지 않다. 




 스팀파워는 스팀잇sns에서 나타내는 영향력으로 이 스팀파워가 높을수록 보팅의 '가치'가 높아진다. 예를들면 스팀파워가 100인 사람은 0.01달러의 보팅밖에 줄수 없지만 스팀파워가 10000인 사람은 1달러의 보팅을 줄 수 있다. 때문에 스팀파워를 높히는 것이 중요하며 스팀파워가 높은 사람들의 보팅을 받는 것 역시 중요하다. 이 파워가 강한 사람을 스팀잇에서는 '고래'라고 부른다. (낮은 사람들은 '플랑크톤' 이라고 부른다.)


 이 스팀파워는 '파워다운'을 통해서 스팀으로 바꿀 수 있는데 전체를 바꾸기까지는 13주의 시간이 걸린다. 때문에 스팀잇을 쉽사리 떠나지 못하게하는 이탈 방지의 기능도 갖고 있는 듯 하다. 스팀파워는 스팀으로 그 파워를 올릴 수 있으나 다시 스팀으로 만들기까지는 13주의 시간이 걸리니 이점을 유의해서 파워를 올리는 것이 좋다.


(4) 보상 - 3. 예시


 위 사진의 글은 2일정도 전에 쓰여진 글이다. 16달러 가치의 보팅을 받았으며 스팀, 스달, 그리고 스팀파워를 5일 후에 받게 될 예정이다. 이렇게 받은 보상은 저자에게 75%가, 보팅을 한 사람들에게 즉, 큐레이터에게 25%가 나뉘어 돌아가게 되며 큐레이터는 먼저 보팅을 한 순서와 자신의 보팅 가치에 따라 그 수익을 각기 다르게 가져가게 된다.



오늘은 스팀잇은 무엇인지, 보상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예정으로는 스팀잇 보상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바로 '고래'와 '플랑크톤'의 관계 그리고 보상 어뷰징에 대한 논란에 대하여 글을 써보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