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정보/비트코인

코인투자, 클레이스왑! 2주차 투자 후기

by 적투 2021. 12. 25.
반응형

0. 인사말

안녕하세요, 적투입니다. 또다시 오랜만에 글을 쓰네요. 

쓰다보니 오늘이 크리스마스라는걸 다시 깨닫습니다. 특별한 날이지만 저에겐 특별하지 않습니다. 토요일인게 더 중요합니다!!!

 

2020년 올 한해는 참 열심히 살았습니다. 자격증도 따고, 투자공부도하고 투자도했고, 운동도 열심히하고 골프도 처음 배웠습니다. 나름 목표로 했던것들을 대부분 이루었습니다. 좀 뿌듯한 한해를 보냈네요. 몸이좀 아픈것 빼고...

 

어쨌든 오늘은 얼마전 새로 투자하기 시작한 클레이스왑 이야기를 좀 하려고합니다. 

 

1. 클레이스왑이란? 

 

클레이스왑을 자세히 설명하면 제법 복잡해지므로 제가 이해한 만큼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KLAYswap은 클레이튼 네트워크의 토큰 간의 즉각적인 스왑을 지원하는 프로토콜입니다. 

 

클레이스왑 안에는 다양한 코인과 토큰들이 존재하고 클레이튼을 기반으로 스테이킹, 풀예치등을 통해서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유저들은 다양한 목적으로 다양한 코인들을 클레이튼과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풀pool에 예치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주는 방식입니다. 

 

2. 클레이튼-클레이메타 풀 예치

저같은 경우 클레이메타라는 코인 에어드랍이 포함된 현재 552.6%수익률을 갖춘 클레이스왑 풀에 예치를 해둔 상태입니다. 대략 4,166$정도를 투자하였는데 "비 영구적 손실"이 제법 발생하여 현재가치는 1700$정도입니다. 

 

여기서 비영구적 손실이라는 것은 다음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 2주간 투자 수익은?

제가 토요일이 기다려지는 이유는 매주 토요일에 일주일에 한번씩 정산을 하기로 마음먹었기 때문입니다. 

 

지난주, 그리고 이번주에 출금한 수량은 308.73클레이정도입니다. 현재 클레이의 가격이 1.3$정도니 401$정도를 출금한 것입니다. 2주, 정확하게는 12일~25일이니까 13일정도만에 9.6%정도를 회수하였습니다. 

 

하루 수익으로 따지면 약 0.7%정도로 5달 정도면 원금을 회수 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하고있습니다... 만 아까 위에서 말한 비영구적 손실 등으로인해 사실 언제 회수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2주동안 제법 괜찮은 수익이 나왔다는 것에 만족하고 있으며 사실 최종적으로는 연 수익률 50%정도까지만 가줘도 괜찮다는 생각으로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굉장히 현실적인 예측으로 비영구적 손실까지 감안했을때 약 10~11개월정도면 원금을 회수할 것으로 예상하고있고 그 때가 되면 풀에 예치중인 원금을 빼지 않고 계속 놔두어 수익으로 만들 생각입니다. 

 

4. 투자 후기

일단 클레이스왑을 늦게 알게된것이 행운인지 불행인지는 모르겠지만 좋은 투자처라고 생각합니다. 

 

늦게 알게된것이 행운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현재 클레이튼의 가격이 많이 하락해있는 상태에서 접근했으므로 성장 가능성을 볼 때 더 성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불행이라는 것은 어쨌든 비영구적 손실을 감안하고 나서라도 이자농사라면 빨리 할수록 이득일 테니 그동안 몰랐던 시간이 좀 아깝기도 합니다. 그냥 코인으로 들고 몇개월동안 있던것들을 생각하면 더욱 그렇죠. 

 

앞으로는 다양한 디파이를 공부하고 코인투자도 더욱 다양하게 진행 할 예정입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지만, 최대한 리스크 없이 좋은 수익을 가져오게끔 공부를 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