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정보/비트코인

비트코인 반감기 그리고 앞으로의 가격 전망

by 적투 2019. 10. 24.
반응형

비트코인 반감기와 앞으로의 가격 전망


안녕하세요, 여백입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반감기란 무엇인지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반감기는 언제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이런 반감기는 앞으로 비트코인 가격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는 무엇일까?

 

비트코인은 다들 아시다싶이 디지털 암호화 화폐입니다. 이 비트코인을 얻으려면 채굴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데 이 채굴량이 무한정 한 것은 아닙니다. 처음부터 비트코인의 총 발행량은 2,100만개로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21만번 째 블록이 생성이 될 때마다 채굴 보상은 절반으로 감소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지난 반감기들을 살펴보면 약 4년을 주기로 이루어졌으며 이 반감기를 맞이 할 때마다 비트코인은 큰 가격상승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비트코인의 창시자인 나카모토 사토시는 디지털 화폐인 비트코인을 "금"으로 비유하였고 금과 같이 "희소성"을 강조했습니다. 이 희소성이라는 것 때문에 비트코인은 가격이 상승 될 것이고 결국 반감기는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을 불러올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입니다. 

 

2009년 비트코인이 블록을 생성 할 때마다 한개 생성 할 시 50BTC를 보상으로 주었습니다. 2012년도 첫번째 반감기 이후 블록 하나당 25BTC로 줄어들었고 2016년 비트코인이 크게 폭등할 당시가 바로 두번째 반감기였습니다. 이때 보상은 블록당 25BTC의 절반인 12.5BTC가 보상으로 주어졌습니다. 지난 반감기로부터 4년이 되는 2020년 5월달 반감기를 예상하고 있으며 이때부터는 블록당 6.25BTC가 보상으로 주어질 예정입니다. 

 

 

비트코인의 가격 전망

 

비트코인은 반감기를 거칠 때마다 큰 가격상승을 이뤄냈습니다. 창시자가 얘기하는 '희소성'이라는 가치 때문이고 특히 2016년 비트코인을 모르던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에 대해 알아가면서 큰 돈이 코인 시장으로 유입되었기 때문에 2017년 비트코인 대란이라고 할 정도의 가격상승을 이루어 냈죠. 

 

하지만 그 직후 2018년 초부터 비트코인의 가격은 거품이었다는 것 마냥 계속해서 하락하기 시작했고 2019년 초에는 우리나라 돈으로 300만원 선까지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반감기의 영향이였을까요? 2020년 5월을 기대하면서 올 초부터 점차 상승세를 보이더니 1600만원선을 돌파하였다가 지금은 다시 900만원 선을 유지하는 중입니다.

 

 

그렇다민 다가올 2020년 5월 반감기의 영향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할까요? 비트코인캐쉬를 만들어낸 우지한과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2020년 이후 비트코인은 최대 9만달러까지 오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번 반감기에는 가격이 오르지 않을것이라는 의견이 더 강한 추세입니다. 이미 반감기의 호재가 다 반영된 가격이라고 보는 것이죠. 실제로 올 초 300만원 초반이던 비트코인이 지금은 900만원대였고 불과 한두달 전에는 1600만원선을 돌파하였습니다. 이로 볼때 호재가 선 반영되었다고 보는 것이 맞는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번 반감기의 영향이 아닌 장기적으로 보았을 시 비트코인의 가격은 분명 오를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투자하는 것은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