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질병공부 건강관리

[질병공부] 급성 췌장염 원인과 증상, 예방법

by 적투 2018. 7. 17.
반응형

취직 하고나서 몸도 안좋고 술도 많이 늘었습니다. 운동을 열심히 하는것도 아니고 겨우겨우 사회인 야구단에 나가서 일,이주에 한번씩 야구를 하는게 다였습니다. 살도 많이 찌고 건강도 안좋아져서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갖던 중 늘 함께 술을 마시던 친구가 급성 췌장염에 걸려서 입원을 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질병 공부 [급성췌장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원인

 

급성 췌장염은 현대인이 겪는 성인병중 하나입니다. 급성 췌장염의 가장 큰 원인은 역시 담석과 알코올입니다. 담석이 담췌관의 말단 부위에 들어가서 박히거나 담석이 담췌관을 통해 배출되는 과정에서 괄약근의 기능 장애를 유발하여 췌장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다른 가장 큰 원인인 알콜은 매일 음주를 하는 사람의 경우 췌장의 분비 기능에 장애를 가져오기 때문에 췌장염에 걸리며 이 경우 급성 췌장염보다 만성 췌장염인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증상

 

췌장염의 가장 큰 증상은 역시 복통입니다. 참을만 한 경미한 통증부터 참을 수 없을 정도의 격한 통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주로 복부 위쪽이나 배꼽 주위에서부터 등쪽으로 찌르는 듯한 고통이 꾸준히 지속된다고 합니다. 이 경우 주로 누워있으면 통증이 악화되기 떄문에 환자는 주로 허리를 숙이는 자세를 취하는데 이때 구역, 구토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 기능이 전반적으로 약화되어 소화기능이 급속도로 나빠지고 가벼운 발영 증상이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저혈압 및 쇼크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예방법

 

첫째도 금주, 둘째도 금주라고 할 만큼 알코올을 섭취하지 않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급성 췌장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 음주와 담석인 만큼 과도한 음주를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담석의 경우에는 담낭을 절제하는 수술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음주를 자주 하는 분들은 조금씩 줄여보기를 권장합니다.

 

치료

 

경증의 췌장염일 경우에는 수액요법과 자연적 회복이 주를 이루며, 수일간의 금식 이후에는 병의 초기에도 간단한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중증의 경우에는 각종 합병증이 발생 할 수 있고 쇼크 증세를 보일수도 있으므로 입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췌장염의 경우는 재발방지가 중요하므로 알콜 섭취를 줄이고 소화기관에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췌장염에 대해 알아보니 저 역시 조심해야겠습니다. 거의 빠지지 않고 매일매일 술을 마셨으니 몸이 많이 망가진 것이 느껴집니다. 1~2주에 한번씩 하는 야구 경기에서만 해도 헥헥 거리며 체력이 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으니까요. 회사에서도 회식이니 뭐니 해도 모두들 건강관리 꾸준히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