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질병공부 건강관리

[질병공부]포도막염 원인과 증상, 치료법

by 적투 2018. 8. 31.
반응형

[질병공부]포도막염 원인과 증상, 치료법


 거의 근 한달 정도 블로그 운영을 못했습니다. 안했다고 보는것도 맞겠지만 여러가지로 몸이 안좋아 컴퓨터나 휴대폰을 멀리하고 필요한 일만 했었습니다. 몸살감기에 눈병에 몸까지 다쳤었습니다. 어쨌든 저를 괴롭혔던 여러가지 질병중에 가장 힘들었던 병이 바로 포도막염이었습니다. 참 무식하게 좀 자면 좋아지겠지, 며칠 지나면 좋아지겠지 하는 마음과 생각에 병을 키우고 있었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이 '포도막염'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1. 포도막염의 정의




 일단 포도막염이 어떤 질병인지 부터 알아봐야겠습니다. 포도막이란 안구의 중간층을 형성하는 홍채, 모양체, 맥락막을 얘기하고, 이곳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포도막염이라고 합니다. 이 포도막에는 혀관이 많고 결합조직이 많아서 염증이 생기기 쉬운곳이며, 재발이 되는 경우가 많고 영구적으로 시력을 손상시키기도 합니다. 



2. 원인


포도막염의 원인으로는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뉘어집니다. 감염성의 경우 외상으로 인해 다쳤을때 바이러스가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상적인 면역력을 가진 사람은 잘 감염되지 않으며 보통 세균과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염증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비감염성의 경우는 자가면역과 종양에 의한 경우가 주로 발생합니다. 


 자가면역에 의한 포도막염의 경우 특별히 다치거나 질환을 앓은적이 없으면서 안구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눈에만 염증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관절염, 혈관염 등 다른 염증질환과 동반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직접 진료 받을때도 그런 얘기를 해주셨습니다. 다른 염증이 있는 것은 아닌지도 검사해봐야 할 듯 합니다. 



3. 증상



 포도막염은 염증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보이지만 대표적으로 시력저하, 날파리증, 통증, 충혈, 눈물분비, 눈부심 등이 있습니다. 포도막염은 전포도막염(안구 앞쪽 포도막에 염증이생긴경우)과 후포도막염(안구 뒤쪽 포도막에 생긴 염증)일 경우에 따라 증상이 주로 나뉘어지는데 전포도막염일 경우 충혈과 눈부심, 통증이 심하고 후포도막염의 경우 시력저하와 날파리증이 주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저같은 경우 빛을 보지 못하고(눈부심) 빛을 봤을경우 눈에 심한 통증이 있었습니다. 다행이 전포도막염이라 시력저하는 없었지만 상당한 통증을 동반하더군요. 형광등이나 불빛을 볼 때 눈에 통증이 있으신분들은 포도막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4. 예방법




눈병에 대한 감염의 예방법은 거의 비슷합니다. 눈 위생을 철저히 하고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도막염의 경우는 신체 내 이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고 또 뚜렷한 원인이 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발병후 최대한 빠르게 치료를 받으시는 편이 좋습니다.



5. 치료법




감염성 포도막염의 경우는 그 원인을 찾아내고 치료를 하고, 항생제 또는 항진균제를 처방받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만일 자가면역 기전에 의하여 발생된 비감염성 포도막염의 경우는 전안부의 염증을 감소시키고 증상을 줄이기 위해서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염증 감소를 위해 스테로이드 점안약을 투여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때 스테로이드 점안약을 남용하면 심한경우 백내장에나 녹내장, 각막염등 합병증이 발생 할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점안하셔야 합니다.


6. 마치며..




 잘 모르는 병에 걸렸을 때는 언제나 두려운 상상에 검색을 해보곤 합니다. 질병은 언제나 무서운 것이기 때문이곘죠. 정확한 원인도 모르겠고, 증상도 모르곘으며 언제 나을수 있는지도 모르니 말이죠. 어쨌든 질병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가고 예방을 하여 건강한 삶을 지켰으면 합니다.


빛을 보면 눈이 아픔, 빛을 보면 눈에 통증 등등...전 검색해서 안나와서 이런 말을 적어두겠습니다. 혹시 다른분들을 위해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