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질병공부 건강관리

[건강이야기]안구건조증 증상과 예방법

by 적투 2018. 8. 7.
반응형

[건강이야기]안구건조증 증상과 예방법


예년 여름보다 온도가 많이 올라간 이번 여름입니다. 실제 온도가 40도까지 올라가는 날이 있는가 하면 체감온도는 43도를 넘나드는 여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은 정말 에어컨 없이는 살수가 없네요. 저도 잘때마저 요즘은 에어컨을 틀어두고 자는 정도이니 ... 이번여름이 얼마나 더운지 알수 있습니다.


이렇게 에어컨과 선풍기바람을 항상 곁에 두고 살다보니 몸에 수분은 항상 부족하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셔줘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수분 부족현상이 찾아오게되는데 이 때 자주 걸리는 질병(?)중 하나가 바로 안구건조증이라고 하더군요. 저도 얼마전 눈이 뻑뻑하여 인공눈물을 사서 넣어야 했습니다. 그이후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해서 오늘은 안구건조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 합니다. 그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얘기하려고 합니다.





1. 안구 건조증의 정의



 

 눈물은 눈을 촉촉하게 하고 부드러운 상태를 유지해 편안한 눈 상태를 만들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안구 건조증은 이 눈물의 양이 감소하거나 눈물의 질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발생하며 안구의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는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같은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눈의 질환입니다. 




2. 안구 건조증의 원인




 요즘 사람들은 대기오염에 노출이 많이 될 뿐 아니라, 에어컨, 난방 등 밀폐된 공간에서 주로 생활하기 때문에 습도 저하나 환기 부족등으로 항시 건조한 환경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럴때 안구 건조증에 걸릴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현대사회에서는 스마트폰, 컴퓨터 등을 항시 이용하기 떄문에 눈을 쉬지않고 사용한다는 점도 안구건조증 유발을 부추기고 있는 실정입니다.


 라식수술을 받으신 분들은 눈물샘이 잘 마르게되므로 안구건조증에 걸리기 쉽다고도 하니 라식수술을 하실 경우에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3. 안구건조증의 증상




안구건조증의 증상으로는 다음과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눈에 모래알이 들어간 듯 이물감이 있다.

-눈꺼풀이 무겁고 머리가 아프다.

-눈이 뻑뻑하다.

-눈앞에 막이 낀 듯 흐릿해보인다.

-눈이 쉽게 피로를 느낀다.

-바람이 불면 눈물이 더 쏟아진다.

-이유없이 자주 충혈이 된다.

-렌즈를 낄때 자꾸 문제가 생긴다.

-건조한 곳에 오래있으면 눈이 가끔 화끈거린다.

-눈곱이 자주 생기며 분비물이 자주 생긴다.


위와 같은 증상들을 겪고 계신다면 안구건조증을 한번 의심해보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4. 안구건조증 예방법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과에서 처방받은 약물과 인공 눈물등으로 자주 눈을 촉촉하게 해준다.

- 스마트폰, 컴퓨터 등을 사용할때 중간중간 적절한 휴식을 취해준다.

-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눈이 피로하기 전에 눈과 눈 주변 마사지를 해준다.



저도 자주 눈이 빡빡하게 느껴지고 가끔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며 눈에 뭔가 낀것처럼 보일때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인공눈물을 적당히 사용하고 수분을 많이 섭취해주므로써 좀 나아지고 있는 편인데, 현대인으로서 눈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은 안구건조증을 꼭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