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정보

태양광발전소 분양과 수익성, 대출까지! 과연 믿을 수 있는 사업인가?

by 적투 2019. 8. 7.
반응형

태양광발전소 분양과 수익성, 그리고 대출까지... 과연 믿을 수 있는 사업인가?

 

 

오늘은 태양광발전소 분양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볼까합니다. 현재 완공이 되어 분양이 끝난 현장도 있고 분양은 다 되었으나 선로문제로 인해 아직 공사가 완료되지 않은 현장들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분양을 하면 100kW 미만으로 설치를 하여 1구좌당 100kW급 태양광발전소를 분양하게 됩니다. 오늘은 실제로 분양이 끝나 발전하고 있는 현장과 그렇지 않은 현장을 비교해가며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1. 태양광발전소 분양 가격

 

이 글을 작성하기 전 밴드나 블로그 등을 통해 현재 태양광발전소 100kW당 분양 가격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으로 올라오는 발전소들을 보면 100kW당 최소 2억 2천만원에서 비싼 것들은 2억8천만원선 까지 가는 것도 있었습니다. 물론 2억5천만원이 넘어가는 것들은 보통 버섯사 등, 건축물 위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 한 경우였지만, 일반 대지 위에 설치하는 태양광발전소도 100kW당 2억4천만원 선까지 거래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심지어 완공도 안되고 내년에나 완공되는 현장을요. 만약 일반인분들이 2억 4천만원에 분양을 받는다고 생각하고 수익률이 얼마나 나오는지 현 시점의 전기 판매 가격을 가지고 확인해 보겠습니다.

 

 

2. 태양광발전소 수익성

 

일단 가격 설정을 먼저 하겠습니다. 전력거래소에서 오늘 SMP가격은 90원입니다. REC가격은 어제 거래 일자로 종가 59원 입니다. 현재 태양광발전소의 경우 대출이 80%까지 가능하고 금리는 3.8%정도, 1년 거치 19년상환, 안전관리 비용은 월 6만원을 기준으로 잡고 일조는 하루 4시간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다음 표는 태양광발전소 설정값입니다.

 

태양광발전소 수익성을 알아보기 위한 설정값

99kW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며 생기는 발전량, 발전량에 의한 수익 금액, 그리고 대출 상환금 + 이자, 안전관리비용, 보험료 등 모든 부대비용을 합하여 계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수익률 분석 표

만들다보니 생각보다 시간이 걸리네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연간 발전량은 (발전시간 x 태양과용량 x 365일)입니다. 연간 수익 금액은 발전량 x (smp + rec x 가중치) 로 이루어지며 연간 발전량은 매년 0.2% 효율이 떨어진다고 가정하고 계산하였습니다. 

 

투자 수익률을 보시면 현재 전기 가격으로는 6%밖에 나오질 않습니다. 전기 가격이 제법 떨어진게 사실인것 같습니다. 요즘 REC가격의 급락때문에 여러 태양광 사업주들이 힘들다고 하네요. SMP가격도 오늘 단가는 무척 낮은 편인것같습니다. 

 

한국 전력공사 기준 SMP를 19년도 평균 값(1~6월)으로 계산을 다시 해보겠습니다. 현재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에 smp라고 치시면 월평균 smp금액이 나오기 때문에 그곳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19년도 평균값인 97.8원으로 계산 해 볼시 투자수익률은 7%대로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간과 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태양광발전소를 하기 위한 투자를 어디까지 투자로 봐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가 붉어집니다. 과연 대출금도 투자금액일까요? 

 

3. 태양광발전소 수익성 분석의 오류

 

많은 분들이 태양광 분양 수익률을 계산 할 때 토지에 대한 금액을 제외하고 계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계산해본 위 표에서도 토지에 대한 금액을 4000여만원이라고 가정하고 수익률을 계산할 경우 10%가 넘어가는 수익률을 보이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어쨌든 태양광 사업을 하기 위해 투자한 금액이고 당장 현금화 할 수 없는 돈이라면, 당연 투자금액으로 포함이 되어야 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다만, 투자금이라는 것은 실제 내가 가지고 있는 현금을 넣은것이 투자금액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즉, 대출금을 과연 투자 금액으로 생각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 대출금이 없이 모두 본인 금액으로 투자 했을 시 수익률은 어떻게 될까요? 

만일 대출금이 없이 모두 본인의 자본으로 투자했다면 투자 수익률은 10%대에 육박하게 됩니다. 하지만 현금으로 2억3천만원씩 들고다니는 사람은 많지 않기 때문에 은행 대출을 통해 투자 수익률을 올리는 것이죠. 대출을 받아 시행하면 수익률이 6~7%대로 떨어지는데?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대출은 투자금액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짜피 대출해서 나오는 금액도, 이자도 모두 태양광발전 수익금으로 갚아나갈 수 있기 때문이죠. 즉 자기 자본 투자금액이 실 투자금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처음 표로 돌아가 자기 자본을 투자금으로 계산 했을 시 수익률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실적인 수익률인 18%정도가 나왔습니다. smp가격이 100원대 rec이 70원대의 가격만 회복되어도 수익률은 더욱 좋아질지 모르겠습니다.  위 금액대로 한다면 25%정도의 수익률은 보일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태양광발전소의 수익률이 저렇게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분명 할만한 사업임에는 분명한것 같습니다. 솔직히 현재 전기 금액으로만 본다면 2억3천만원이나 하는걸 사고싶지는 않긴 하네요. 

 

어쨌든 위 표는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태양광발전소를 나름대로 분석해 본 내용입니다. 4600여만원을 투자해 첫해는 1500만원을, 그 다음 해부터는 매년 500만원씩.. 현재 전기 가격이 많이 내려간 상태임에도 6년차가 지나고부턴 투자금을 회수 할 수 있고 그 이후 수익금 + 토지는 무조건 남는 것이기 때문에 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