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일상 이야기 나의 이야기

신용등급을 올리는 법을 알아보자! 신용등급 별 관리방법

by 적투 2019. 8. 10.
반응형

대학을 졸업한 지 벌써 4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하지만 아직 학자금 대출을 갚고 있고 집안에 여러 가지 악재가 끼다 보니 여기저기 대출받을 일이 많았습니다. 재정상태가 좋지 않음을 알고 있어 신용등급을 조회해 보기가 두려웠으나 얼마 전 신용등급을 조회하니 생각보다 매우 낮게 나왔습니다. 좋지 않은 지출습관으로 스스로를 망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앞으로는 신용등급을 관리해야겠다는 생각과 동시에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신용 등급의 분류

1~2 등급

우량 등급

신용거래 다수

거래실적 우수

3~4등급

1~2등급으로의 상승 가능성

1~2등급보다 거래실적이 적은 분들

5~6등급

일반 등급

현금서비스나 연체경험이 있는 분들

7등급

1금융권 대출가능 최저등급

카드 발급 가능성이 낮음

8등급

주의 등급

대부업권 거래 다수

단기 연체 경험 다수인 분들

9~10등급

위험 등급

과거 심한 연체 경험이 있거나 현재 연체 진행 중인 상태인 분들

신용등급은 분류 기준에 따라 총 1단계에서 10단계까지 매겨지게 됩니다. 1~2등급의 경우 신용 거래가 많고 실적이 우수한 사람들이며, 3~4등급은 신용거래가 적고 실적은 부족하지만 1~2등급으로 올라갈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사람들입니다. 가장 많은 등급인 5~6등급은 일반등급으로 현금서비스나 연체 경험 등이 있고 장기대출거래가 있는 사람들이며 7등급 이하부터는 제1금융권에서 대출 가능한 최저등급으로 카드 등의 발급 가능성이 낮습니다. 8등급은 대부업 거래가 많고 단기연체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9~10등급은 위험등급으로 분류되고 현재 연체 중이거나 연체 경험이 많은 사람들에게 해당됩니다.

 


2. 신용등급 별 관리 방법

다음은 신용등급 등급별 관리 방법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아무래도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고 있는 1~2등급 보다는 10등급 부터 말씀드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 9~10등급

현재 상환해야하는 연체가 있거나 과거 매우 심한 연체가 있는 9~10등급은 대부분 여러 개의 연체 건수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만일 여러 개의 연체 건수를 가지고 있다면 가장 오래된 부채부터 상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금액도 금액이지만 신용등급을 평갈 할 시 연체 기간에 따른 평가가 더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후 추가 대출이나 신용카드, 할부 등은 사용하지 않아 추가 연체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 7~8등급

주로 단기 연체 경험이 많고 1 금융이 아닌 카드론 같은 대출을 많이 이용하여 연체하였을 경우인 분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 등급에 속한 분들도 연체를 빠르게 없애는 것이 좋고 신용카드보다는 현금이나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담보대출보다는 신용대출을 먼저 상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용대출은 담보대출보다 신용등급에 더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 5~6등급

일반 등급으로 분류되는 5~6등급의 경우 단기 연체 경험으로 인한 악영향이 주된 원인입니다. 이후 연체 경험을 없애고 되도록 신용대출을 하지 않고 꾸준히 관리한다면 상위 등급으로 올라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등급에 속해있으신 분들은 되도록 부채를 지지 않고 부채가 있다면 연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의 연체로도 등급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3~4등급

이 등급의 경우는 크게 언급할 것이 없습니다. 자산 관리를 위해 꾸준히 신용거래를 하고 실적을 쌓으면 상위 등급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 등급에 속한 분들이 등급을 올리기 위해 자주 하는 방법이 있는데 반년, 혹은 일 년짜리 정기 적금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신용거래 실적을 만드는 일입니다. 저도 몇 달 전부터 하고 있는 방법인데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 1~2등급

이미 우량 등급인 1~2등급은 지금까지 관리 해왔던 대로 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신용등급이 떨어지지 않도록 꾸준히 신용 및 금융거래를 이용하고 자산관리에 힘써주시면 되겠습니다.

 

 

3. 신용등급 쉽게 조회하는 방법

 

저 역시 많은 방법을 알지는 못합니다. 얼마 전 우연히 어플 뱅크 샐러드를 설치했는데 이곳에서 신용등급을 평가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 토스라는 금융 어플에서도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 나이스 평가정보에서 1년에 총 3회까지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다고 하니 이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뱅크 샐러드 어플에서 조회 가능!(무료입니다.)

- 나이스 평가정보와 코리아 크레디트 뷰에서 1년에 3회 무료!

- 토스 어플에서 조회 가능!(역시 무료입니다.)

 

신용등급을 조회한다고 해서 절대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것은 아니니 안심하셔도 괜찮습니다!

 

 

 

 

이상 신용등급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 역시 꾸준히 관리를 해야 하는 입장으로서 여러 가지 적금 상품이라던지 부채를 없앤다던지 하는 노력을 기울이려고 합니다. 추후 내 집 마련 시 대출을 해야 하는데 미리미리 관리해 둬야 할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